지난 행사 보기

지난 행사 보기
제목 2011 건설의 날 기념행사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최삼규)는 17일 오후1시30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 2층 대강당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건설, 세계로! 미래로!’를 주제로 ‘2011 건설의 날’ 기념식을 가진다.


이날 행사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 등 정부관계 인사와 장광근(국회 국토해양위원장) 강기갑 김희철 홍일표 김성태 국회의원 그리고 박덕흠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 이재균 해외건설협회 회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국민 생활과 산업의 터전을 건설하여 국가의 번영에 기여하는 건설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건설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여 일등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기여하자고 다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박창규 롯데건설㈜ 대표이사와 김경준 삼성물산(주) 전무가 금탑산업훈장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박창규 대표이사는 34년간 리비아, 파키스탄 등 해외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해외 건설 전문가로 철저한 시공관리와 현장 경영으로 우리 건설업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경준 전무는 30여년간 혁신적인 마인드로 세계 여러 곳의 초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초고층 분야의 전문가로 대한민국 건설 위상을 세계에 드높인 공로가 큰 평가를 받았다.  

김광수 ㈜광남토건 대표이사, 황규철 경림건설㈜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주)세방테크 강부인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원영건업(주) 노석순 대표이사가 철탑산업훈장을, (주)종합건축사사무소 탑 최영집 대표이사가 석탑산업훈장을 각각 받는 등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업계 및 유관 단체 임직원 174명에게 정부 포상 및 국토해양부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특히 건설인의 화합과 현장 기능인의 사기를 고취하기 위해 삼부토건㈜ 천병욱씨가 산업포장을 수여받았고, 울트라건설(주) 김용윤 현장반장 등 현장 기능인 10명에게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이 주어졌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천병욱씨는 네팔 도티 도로, 바바이 교량 등 해외 오지의 현장 근무를 통하여 국내 건설기능인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소흑산도 현장의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잉여 전력을 인근 주민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 공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기념식에서는 ‘국민과 함께하는 건설, 세계로! 미래로!’ 라는 행사 주제를 표현한 영상이 방영되어 눈길을 끌었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건설이 이제는 수질 개선 사업 등을 통하여 환경수호자로서 역할을 다하고 연관 산업과의 융·복합화로 미래 건설을 창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최삼규 회장은 기념사에서 “건설인들은 역사의 개척자로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건설하는 등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건설강국으로 우뚝서는 데 헌신적으로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건설산업은 외환위기 이래 최대의 시련기를 맞고 있다”며 “이제 까지의 공공공사 의존도와 주택사업 일변도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안정적인 영업구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삼규 회장은 특히 “건설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일자리 창출과 내수 확대를 통해 서민이 살기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임을 강조하고 “정부도 건설업계가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건설 환경을 구축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목록보기